어느 94년생 취준생 스터디 노트/구글 아즈를 알아보자! (그 두 번째 이야기)

어느 94년생 취준생 스터디 노트/구글 아즈를 알아보자! (그 두 번째 이야기)To do List : 마케팅 용어 정리(한번 더 스윽) +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강의 듣기(디스플레이 광고) + 독서 or 영화 감상문 쓰기(논리적 생각 정리) + 기업지원 Priority Point : 1. 마케팅 용어 정리(짧은 시간에 가능) 2. 기업지원 3.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강의 듣기 (디스플레이 광고) 4. 독서 or 영화 감상문 쓰기 (논리적 생각 정리)디스플레이 광고 Overview 디스플레이 광고란?=>온라인 상의 광고 지면을 통해 노출되는 배너 형태의 광고 유형이다.실시간 입찰 방식과 사전 예약 방식이 존재한다.실제 통합 마케팅 캠페인 내 디스플레이 광고=>마케팅 캠페인을 전반적으로 볼 때 디스플레이 광고가 노출과 방문 유도 단계에서 주로 활용되는 광고이다.우리가 영상 광고를 운영하고 1차적으로 우리의 브랜드나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다.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1차적인 노출로부터 전환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리 마케팅이 존재한다.그리고 이 리 마케팅 단계에서 디스플레이 광고의 역할이 매우 크다.구글·디스플레이·네트워크(GDN)?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서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가 사용하는 90%이상의 웹 사이트, 동영상, 앱 등의 지면을 통한 광고를 도달시킬 수 있다.디스플레이 광고의 효과?브랜드 인지도 상승:DA(Display Advertisement)광고로 브랜드 및 제품을 알리는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다.신규 고객의 유입:DA광고를 통해서 신규 고객의 사이트 유입을 유도할 수도 있다.방문객의 고려도 증가:리 마케팅 광고를 통해서 기존 방문객을 리타ー게팅 수 있다.제품에 대한 검색 유도:DA광고를 통해서 한국의 제품을 인지한 고객의 검색을 유도할 수 있다.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도달률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90% 이상, 국내에서도 대부분의 주요 온라인 상의 지면에 송출이 가능하다. 국내에서도 대부분의 주요 온라인상 지면에 광고 송출이 가능하다!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이점 – 고도화된 마케팅GDN에는 인구통계 타겟팅뿐만 아니라 관심사, 구매의도, 문맥, 테마 등 다양한 타겟팅을 활용해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타기팅 예시 – 키워드 / 문맥 타기팅키워드/문백 타겟팅을 이용하면 특정 키워드가 속한 지면에 자신의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예)치과광고 : 병원문맥타겟팅타겟팅예-테마타겟팅테마 타겟팅을 이용하면 특정 주제의 지면과 관련된 자신의 비즈니스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이사업체 광고 : 부동산 테마 마케팅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 – 프리미엄 지면페이지 상위, 측면 등 효과적인 프리미엄 지면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장점 – 다양한 소재디스플레이 광고 설정 프로세스GDN 광고는 광고 목표별 캠페인을 구성하고 상품별, 타겟팅별로 광고 그룹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광고 소재는 다양한 크기와 다양한 형식의 광고를 운영하면서 최적화해야 한다.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신규 잠재 고객 캠페인부터 리마케팅, 유사 잠재 고객 대상 캠페인까지 캠페인 진행 과정에서 잠재 고객 모수를 잘 활용하면 캠페인을 고도화시켜 나가기에 매우 적합한 캠페인 유형이다.신규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타겟과 소재에 대한 A/B 텍스트를 통해 효율이 높은 잠재 고객과 소재를 찾아낸다.이를 바탕으로 최적화 작업을 통해 유사 잠재 고객까지 캠페인의 볼륨을 높여가는 과정이 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의 핵심이다.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구조 예디스플레이 활용 사용자 기반의 타겟팅 종류관심분야, 구매의도, 유사사용자/리마케팅으로 나뉜다.사용자의 행동을 중심으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사용자 기반의 타겟팅이 다양하게 존재하며, 이것이 광고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디스플레이 광고 입찰 전략클릭을 중심으로 최적화하는 트래픽을 모으기 위한 입찰 전략전환을 위한 입찰방식은 머신러닝에 의해 전환 최적화가 되는 입찰전략이다.최소 1~2주 정도의 학습 기간이 필요해 전환 트래킹 활성화가 필수다.디스플레이 광고 만들기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구조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캠페인 > 광고 그룹 > 광고 소재단으로 구성된다.캠페인은 목적이나 큰 카테고리별로, 광고 그룹은 상품별, 타겟팅별로 나누는 것이 효과적이다.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세팅 항목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시작하자!(강의 시점의 GDN과 현재 GDN의 화면은 다르다. 스터디노트는 강의 시점에 진행한다.) 캠페인 -> + 버튼 클릭 -> 새로운 캠페인 선택앱 프로모션을 제외한 모든 목표로 디스플레이 캠페인 활용이 가능하다.본 실습에서는 우선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으로 진행한다.여기까지는 FBI 광고를 할 때와 같다. 익숙해져있는 00간단히 내가 선택한 옵션에 따라 입찰가와 과금 방식이 달라진다고 생각하자.디스플레이 광고 입찰 전략웹사이트 방문을 늘리는 것이 목표라면 클릭 기반 입찰 전략을 선택한다.단, 클릭수 최대화를 선택했을 때는 머신러닝을 통한 자동입찰을 수행하기 때문에 캠페인 세팅 변경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전환을 늘리는 것이 목표라면 전환 기반 입찰 전략을 선택한다.전환 기반 입찰 전략은 모두 머신러닝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최적화가 이뤄지는 전략으로 캠페인 설정 변경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디스플레이 캠페인 시작(Again)광고 그룹 단위로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다.사용자 기반 잠재 고객과 인구 통계 타겟팅 외에도 콘텐츠 기반 키워드, 주제, 게재 위치 타겟팅을 활용할 수 있다.타겟팅 확장 기능을 사용하면 선택한 타겟팅 기반으로 도달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디스플레이에 활용되는 광고 소재는 크게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제작이 가능하다.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이미지와 로고, 최대 5개의 제목과 1개의 긴 제목, 총 5개의 설명 영역을 충족하면 머신러닝으로 자동 완성해 소재를 내보내는 광고 유형이다.디스플레이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방식은 직접 제작한 사이즈별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광고를 세팅하게 된다.최종 URL만 함께 입력하고 파일을 업로드하면 완성이다.디스플레이 광고 유형 디스플레이 광고 유형 이미지 광고 반응형 광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의 광고가 존재한다.화상 광고 업로드 방식이미지 광고는 이미지는 제작하여 업로드하여 배너로 사용하는 광고이다.브랜드 BI를 살리고 깔끔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이즈별로 모든 소재를 준비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BI? : Brand Identity) 정말 별걸 다 줄이는… 활용 가능한 이미지 광고 형식사용 가능한 화상은 단일 영상, 애니메이션(gif도 포함?궁금하다)HTML5등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영상 광고 소재 준비 시 주의 사항애니메이션의 길이:30초 이내, 반복해도 좋지만 30초 후에 정지해야 한다.명확성 및 관련성:랜딩 페이지와 관련성 및 가독성이 있고 제품 이름과 회사 로고 등 식별 정보를 표시해야 한다.전문성 수준:동작하지 않는 기능(여기의 클릭, 검색 창 등)을 포함하지 않고 빛나는 섬광 효과 등이 있어서는 안 된다.광고의 사이즈는?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미리 세팅해 놓은 텍스트와 로고, 이미지를 조합해 지면 크기에 맞게 배치하고 자동으로 배너를 생성하는 광고다.일반 이미지 광고에 비해 대체로 높은 클릭률과 넓은 커버리지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세팅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가로 모드, 정사각형 이미지와 로고, 동영상 에셋을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광고와 5개의 제목과 설명, 긴 제목 하나가 가능하다.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만들 때는 직접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 외에도 웹사이트 정보를 크롤링하거나 스톡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크롤링?개인 또는 단체에서 필요한 데이터가 있는 웹페이지의 구조를 분석하고 파악하여 긁어오는 것)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반응형 광고로 송출되는 예시 광고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광고 소재 유형별 효율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주로 비용 대비 클릭 및 전환 효율이 좋은 편이다.브랜드 이미지 등을 위해 사용하는 일반 이미지 광고와 함께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는 (1) 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 전략을 알아보자!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초기에는 테스트를 통해 초기 전환을 획득하면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볼륨 확장을 통해 전환 성과를 극대화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중요한 요소디스플레이 광고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입찰 전략, 타겟팅, 광고 소재다. 이 요소를 어떻게 최적화하고 캠페인을 운영하느냐가 관건이다.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의 입찰 전략입찰 방식을 선택할 때는 머신러닝을 고려해 점차 전환 중심의 캠페인 입찰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타기팅콘텐츠 기반과 사용자 기반 타겟팅을 동시에 적용하면 집합으로 타겟팅되므로 모수 크기를 고려하여 타겟팅 적용이 필요하다.키워드/문맥 타겟팅키워드 타겟팅은 연관 키워드와 문맥 타겟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이때 키워드는 카테고리별 그룹으로 묶는 것이 광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다.키워드/문맥 타겟팅 특징키워드/문맥 타겟팅의 경우 사용자 관심사 또는 광고가 노출되는 지면과 연관성이 높다.그래서 CTR이나 전환효율은 다른 타겟팅에 비해 높은 편이다.하지만 도달과 노출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기 때문에 높은 광고 예산의 경우 광고비 소진이 어려울 수 있다.테마 타겟팅테마 타겟팅은 특정 테마에 부합하는 웹페이지, 앱, 동영상 등에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한 타겟팅이다.테마 타겟팅의 특징테마 타기팅은 특정 업종에 적합한 광고를 하기에 적합한 타기팅이다.비즈니스에 적합한 주제를 잘 선택하고 광고를 집행했을 때 우수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타겟팅 방식이기도 하다.그러나 도달 모수의 이슈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게재 위치 타겟팅게재위치 타겟팅은 특정 웹사이트나 동영상, 앱 등에 자신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타겟팅이다. (말 그대로 게재위치를 스스로 결정한다는 것) 게재위치 타겟팅의 특징게재 위치 타겟팅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특정 웹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동영상 등을 선택하고 타겟팅할 수 있다.콘텐츠 기반의 타겟팅 속에서는 광고 소재로 게재되는 위치의 콘텐츠 매칭도를 가장 높일 수 있는 타겟팅이다.그러나 게재 위치 제한으로 도달 이슈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유저 베이스의 타겟팅사용자 기반의 타겟팅은 콘텐츠 기반의 타겟팅과 달리 사용자의 행동 중심의 타겟팅으로 관심이 어디에 있는가? 무엇을 구입하려고 하는거야? 어떤 행동을 한 사용자인가요? 와 같이 사용자의 행동에 기초하여 타겟팅하는 방식이다.관심 분야의 타겟팅관심 분야 타겟팅의 경우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를 타겟팅하는 방법이다.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타겟팅 방식 중 하나다.주로 인지도를 얻기 위한 단계에서 많이 사용되며 비교적 Upper funnel 타겟팅에 해당한다.구매의도타겟팅구매의도 타겟팅의 경우 구매의도를 나타내는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방식이다.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고려&전환 목표 광고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타겟팅이다.관심 분야의 타겟팅 VS 구매 의도의 타겟팅맞춤형 잠재고객 타겟팅리마케팅/유사잠재고객 타겟팅리마케팅 및 유사 잠재고객 타겟팅의 경우 기존 사용자의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사용자를 타겟팅하기 위한 타겟팅 기법이다.리마케팅 아래의 lower funnel 캠페인에 많이 활용된다.태그 수업 시 학습한 잠재 고객 만들기를 기반으로 생성된다.유사 잠재 고객은 유효한 리마케팅 리스트를 기반으로 자동 생성된다.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디스플레이 캠페인은 모든 캠페인 유형 중 가장 창의적인 영향력이 큰 광고 유형 중 하나다.성공적인 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위해 광고 소재는 최대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테스트앤러닝하는 것이 중요하다.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는 (2) 입찰가를 조정해 보자! – 단일 그룹 수정 시입찰가를 증감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직접 변경을 하는 것이다.광고 그룹단에서 입찰가 옆 연필 모양을 클릭해 세팅 변경이 가능하다.입찰가를 조정해 보자! – 다중 그룹 수정 시복수의 광고 그룹을 체크한 뒤 수정->입찰 가격 변경을 통해서도 입찰 가격의 변경이 가능하다.복수의 그룹을 동시에 변경할 때 유용한 방법으로 직접 입찰 가격 입력 밖의 비율로 증감이 가능하다.디스플레이 캠페인의 입찰 가격 조정 Tip운동을 최적화할 때 입찰 가격 조정은 크게 변동 때 학습에 영향이 있으므로 한꺼번에 20%이하의 폭에서 조정해야 한다.광고비의 소진을 최적화할 때는 10%정도로 조금씩 추이를 보면서 조정해야 한다.디스플레이 캠페인의 카피캠페인(광고 그룹, 광고도 동일)을 선택하여 수정 -> 복사 -> 붙여넣기를 통해 할 수 있다.또는 쉽게 복제 가능한 단축키 컨트롤 C+ 컨트롤 V를 통해서도 복제할 수 있다.디스플레이 캠페인 디바이스별 비중 조절디바이스별 비율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기기 탭 내 입찰가 조정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예) 태스크탑 캠페인만 진행하고 싶은 경우 -> 휴대폰, 태블릿 입찰가 감액 100% 캠페인 세팅 내역 제외타겟팅, 게재위치, 인구통계, 키워드 등 세팅된 내역에서 특정 부분을 제외하고자 할 경우 해당 부분의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일시 중지 또는 삭제를 눌러 캠페인 또는 그룹 내에서 제외할 수 있다.캠페인 광고 일정을 수정하다광고 일정을 조정하려면 캠페인을 클릭해 광고 일정을 선택하고 연필 버튼을 클릭한다.이후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는 일정만 추가하고 저장을 누르면 해당 일정 내에서만 광고가 게재됨(솔직히 이는 간단) 캠페인 광고 게재 위치 제외광고의 특정 게재 위치를 제외 또는 저지하고 싶은 경우 ‘제외 게재 위치 및 카테고리’에서 추가 가능.단일 채널과 동영상만 아니라 게재 위치 제외 리스트를 따로 만들어 목록 저장 후 다른 운동에도 동일 리스트 적용이 가능하다.구글 디스플레이 캠페인 운영 Tip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초기 학습이 원활히 진행돼야 효과적으로 확장이 가능.입찰 전략은 브랜드 인지도가 없을 때는 트래픽 목표로 시작하며, 점점 전환 중심으로 이동. 소재는 가능한 한 광고의 효력을 높인 반응형 디스플레이와 이미지 광고 등을 다양하게 테스트하는 최적의 소재를 발전시키는 것.광고 그룹을 구성할 때는 상품별, 타겟팅별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입찰 가격과 예산을 조정할 때는 머신-러닝을 고려하고 20%이내의 범위 내에서 변경한다.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어 제외하고 싶은 게재 위치가 있으면 게재 위치 제외 리스트를 통해서 정리할 수 있다.키워드나 광고 소재의 경우도 운영하며 비효율 소재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최적화를 추진한다.디스플레이 광고와 머신러닝 구글애드의 머신러닝 구글에는 월간 사용자 10억명이 넘는 8개 플랫폼이 있다.여기서 발생한 데이터 시그널은 구글의 머신러닝이 더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더 최적화를 잘 해낼 수 있는 방향으로 힘을 더하고 있다.구글의 머신러닝 과정앞서 살펴본 것처럼 머신러닝이 잘 이뤄지면 캠페인 초기에 불안정한 운영 기간이 짧아진다.그리고 점차 안정화되면서 볼륨을 확장시킬 수 있다.구글의 머신러닝 활용 영역구글 광고가 처음부터 활발한 머신러닝 매체였는가? 그것은 처음에는 마케터가 모든 것을 수동적으로 해야 했지만 자동화가 점차 도입된 것이다.머신러닝을 통한 자동화가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이 스마트 입찰과 크리에이티브다.머신러닝에 기반한 스마트 입찰입찰 측면에서 사람이 하나하나 수동으로 CPC를 시간대별로 조절하면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이를 줄이고 머신에 일임하게 된 자동화가 스마트 입찰이다.실시간으로 머신이 입찰에 참여해 전환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사람이 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또 비용을 효율적으로 진행해 성과를 극대화한다.머신러닝에 기반한 반응형 이미지 광고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마케터의 번거로운 작업을 줄이고 머신러닝을 통해 최적의 성과를 내도록 소재를 자동화한 것이 반응형 이미지 광고다.이 두 가지 자동화 –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 활용또 다른 반응형 캠페인 – 디스커버리 캠페인전환형 입찰 전략과 반응형 광고로 운영되는 디스커버리 캠페인. 특히 유튜브가 강한 국내에서는 유튜브 지면을 활용하는 만큼 유튜브 광고와 시너지가 좋다.디스플레이 광고 실습-오, 이건 좀 시간이 걸려.’내가 디지털 온라인 과정의 마케터라고 생각하고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과정 판매가 목표인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만들어 본다’…를 해야 하는데… 음···히히 정답부터 보자. 원래 문제를 풀 때는 정답부터 보고 그 과정을 따라가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제로베이스마케팅스쿨 #콘텐츠마케팅스쿨 #마케팅 #컨텐츠마케팅 #제로베이스 #마케터 #퍼포먼스마케터 #컨텐츠마케터 #AE #브랜드마케터 #CRM마케터 #디지털마케터 #취업준비생 #나는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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